(63시리즈)1963년 외국에선... 미국 케네디 대통령 피살, 전 세계 충격
(63시리즈)1963년 외국에선... 미국 케네디 대통령 피살, 전 세계 충격
  • 시니어오늘
  • 승인 2023.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일조선인 프로레슬러 역도산도 피살
“아프리카는 하나” 단결기구 탄생

 

미국의 젊은 대통령 케네디 피살은 전세계를 놀라게 했다. 케네디 대통령 영결식 장면 /출처 국가기록원.
미국의 젊은 대통령 케네디 피살은 전세계를 놀라게 했다. 케네디 대통령 영결식 장면 /출처 국가기록원.

 뉴프런티어와 새롭고 젊은 미국을 외쳐 세계인의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등장한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1963년 11월 22일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에서 무개차를 타고 환호하는 군중 사이를 지나가다 총탄에 머리를 맞아 사망했다. 전 세계가 엄청난 충격에 빠졌다. 린든 B. 존슨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승계하여 미국의 제 36대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재일교포 조선인으로 세계적인 프로레슬러인 역도산(본명 김신락)이 피살됐다. 39세의 젊은 나이였다. 1963년 12월 8일 밤 일본 도쿄 아카사카의 나이트클럽에서 야쿠자 단원과 시비 끝에 칼에 찔렸다. 조용히 수술받고 치료하던중 갑자기 숨을 거뒀다.

1963년 아프리카 통일기구(OAU)가 결성된다. 서구 제국주의에 신음하던 아프리카 국가들이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1950년대부터 속속 독립하기 시작했다. 마침내 1963년에 아프리카 만의 목소리를 내려고 통일기구를 결성한다.
 이 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악명높았던 알카트라즈 감옥이 폐쇄되었다. 말레이시아와 케냐가 영국으로부터 정식 독립했다. ‘멋진 신세계’ 작가 올더스 헉슬리가 세상을 떠났다. 전설의 록밴드, 비틀즈가 1957년 결성이래 6년만에 정식 데뷔앨범인 1집 스튜디오 정규앨범 'Please Please Me'를  발매했다.
 미국에서 흑인민권운동 중 하나인 워싱턴 D.C. 대행진이 펼쳐졌다. 행진에서 마틴 루서 킹 목사는 링컨 기념관 발코니에서 워싱턴 기념탑 앞에서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라는 명연설을 남겼다. 동서 냉전이 한창이던 때 쿠바 미사일 위기에서 교훈을 얻은 미국과 소련이 양국 정상간의 핫 라인을 개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