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8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그 개와 혁명」은 1980년대 학생운동 세대인 아버지와 2020년대 페미니스트 청년 세대인 딸이 의기투합하여 함께 ‘개판’을 도모하는 광경을 그린다. 두 세대가 함께 도모하는 프로젝트의 무대는 다름 아닌 아버지 ‘태수 씨’의 장례식장이다. 딱딱한 제도의 공간이었던 장례식장은 부녀의 합심으로 강아지가 마구 뛰어다니는 활력의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죽은 이를 떠나보내는 행위는 한 세대가 꿈꾸던 ‘혁명’의 가치를 계승하고 진화시키는 행위로 탈바꿈한다.
젊은 시절 “화염병을 던지고 공장에 위장 취업을 하고 삐라를 뿌리던” 태수 씨는 노동문제에 관심이 많지만 정작 자신의 집 안에서 이루어지는 가사노동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는 인물이다. 그의 딸 수민은 NL과 PD가 무엇인지조차 모르지만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만은 미적지근할지언정 분명히 지닌, “환경 운동이니 페미 운동이니 그런 배지들 가방에 주렁주렁 달고 다니는 요즘 여자들”이다. 사뭇 다른 ‘혁명’을 꿈꾸는 듯 보이는 두 사람에게는 그러나 함께 일을 도모할 ‘동지’가 되기에 충분한 공통점이 존재한다.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과, “모든 일에 훼방을 놓고야 마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그것이다.
나도 태수 씨 같은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태수 씨는 내 말을 듣자마자 그러냐, 했다. 그러더니 내가 어떤 사람인데, 되물었다.
“모든 일에 훼방을 놓고야 마는 사람.”
_「그 개와 혁명」에서
/출판사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