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년생 국회의원 초선은 10명...공무원 출신 다수
61년생 국회의원 초선은 10명...공무원 출신 다수
  • 최용희 기자
  • 승인 2021.11.02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시장 구청장 경찰청장 입법 공무원 출신
민주당 6명, 국힘당 4명

 

61년생 초선 국회의원은 모두 10명이다. 사진은 초선이 처음 달아본 국회의원 뱃지.
61년생 초선 국회의원은 모두 10명이다. 사진은 초선이 처음 달아본 국회의원 뱃지.

 

올해 환갑을 맞은 61년생 국회의원은 18명이다. 이중 초선은 모두 10명으로 권명호(국 울산동구) 김수흥(민 익산시갑) 김주영(민 김포시갑) 민형배(민 광주광진구을) 양금희(국 대구북구갑) 유경준(국 서울강남구병) 윤두현(국 경산시) 윤준병(민 전북고창군) 이성만(민 인천부평구갑) 이형석(민 광주북구을)이다. 초선에는 서울시 부시장, 광주시 부시장, 경찰청장, 구청장, 입법 공무원 등 공무원 출신이 절대적으로 많다.

▲권명호 : 울산시 동구에서 태어났다. 울산방어진, 울산방어진, 학성, 울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울산 동구의원, 울산광역시 의원, 울산 동구청장을 지냈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중당, 노동당 등 좌파 진영의 분열로 개표 초반부터 선두를 달리면서 현역 국회의원이자 전임 구청장이었던 민중당 김종훈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울산 동구 선거구 신설 이래 첫 울산 동구 출신의 국회의원이다.

▲김수흥(金洙興): 고향인 전북 익산시갑에 출마해 당선됐다. 입법공무원 출신으로 이리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과를 졸업하였다. 1990년 입법고시에 합격하여 국회사무처 사무관으로 공직에 입문한 후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입법조사관, 주미 대사관 공사참사관(국장급), 국제국장, 예산정책처 예산분석실장, 국토교통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을 거쳐, 마지막엔 국회사무처 사무차장(차관급)을 지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여 2020년 2월 당내 경선에서 승리하여 후보로 확정됐다. 그리고 마침내 당선되어 입법고시 출신 최초의 국회의원이 됐다. 79.63%라는 높은 득표율로 당선되어 전북 최고 득표율, 전국에서 득표율 4위를 기록했다.

▲김주영(金周暎):경북 상주 출신으로 지역구는 경기 김포시갑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대한민국의 노동운동가 출신 정치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정치인으로 21대 국회의원이다. 한국전력공사 직원 출신으로, 전국전력노조 위원장 및 한국노총 산하 공공노련 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원광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민형배(閔馨培) : 지역구는 광주 광산구을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전남일보 기자 출신의 정치인이다. 광산구청장을 두 번 지냈다. 해남 출신으로 해남마산초, 해남중, 목포고, 전남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발탁돼 청와대 국정홍보비서실 행정관, 인사관리비서실 행정관, 시민사회수석비서관실 사회조정비서관 등을 지냈다.

▲양금희(梁琴喜): 국민의 소속으로 지역구는 대구북갑이다. 교사, 시민단체 출신 정치인이다. 대구에서 태어나 대구남산초, 대구대명중, 대구남산여자고, 경북대학 전자공학과를 졸업하였다.상서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10년간 교사로 재직하였다. 이후 시민단체에서 활동해오다가 2019년 자유한국당에 1호 인재로 영입되었다. 2020년 이상길 전 대구 부시장과 정태옥 현 국회의원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단수공천을 받게 되었다.

▲유경준(兪京濬): 국민의 힘 소속으로 지역구는 서울강남구병이다. 노동 경제학자 출신 정치인으로 통계청장을 지냈다. 서울에서 태어났으나 부산 해동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였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정식 연구위원으로 재직하였다. 통계 전문가로서 문재인 정부의 통계 왜곡을 지적했다.

▲윤두현(尹斗鉉): 언론인 출신이다. 지역구는 경북 경산이다. 경북 경산에서 출생했다. 경산중앙초, 경산중, 대구 심인고, 경북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였다. 서울신문사에서 처음으로 기자 생활을 하였다가 YTN으로 이직하게 된다. YTN에서 기자로서 국제부 부장, 제작팀장, 해외사업팀장, 홍보심의팀장, 정치부 부장, 편집부국장, 보도국 국장직을 역임하였고 2013년에는 YTN의 모바일 부문과 웹컨텐츠를 총괄하는 디지털YTN의 대표이사 사장직을 맡는다. 2012년 YTN 노조로부터 공정방송을 저해하는 ‘YTN 5적(敵)’의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비서관으로 발탁되어 6개월 간 홍보수석의 직을 수행한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을 지낸 후 20대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다. 현직의원 김상훈 의원에게 경선에서 패배하여 총선 출마에 실패한다.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는 63.7%를 득표하며 27.1%를 득표하여 2위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전상헌 후보를 제치고 제21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윤준병: 차관급인 서울시 행정부시장 출신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초선이다.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전주고,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였다. 1982년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서울시 주차계획과장, 대중교통과장, 교통기획과장,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장, 산업지원과장, 교통기획관, 가족보건기획관, 관악구 부구청장, 도시교통본부장, 은평구 부구청장을 역임하였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을 맡다가 2018년 1월 차관급 공직인 서울특별시 행정1부시장에 내정되어 박원순 시정 하의 행정1부시장이 된다. 퇴임 이후 집권여당이자 더불어민주당의 인재영입 제의를 수락하여 고향인 전북 정읍시-고창군의 지역위원장을 맡았다.

▲이성만:대한민국의 공무원 출신 정치인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 부평구 갑 21대 국회의원이다. 인천시 송림동에서 태어났다. 인천서림초, 인천남, 인천광성고, 연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였다.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인천시청에서 근무하였다.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인천광역시의회 의장을 지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인천광역시 부평구 갑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새누리당 정유섭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1대 총선에서는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이 단수 공천을 받았지만 경선을 치르게 됐으며 여기서 승리해 공천장을 받았다. 미래통합당 정유섭 후보에게 설욕하며 의원이 됐다.

▲이형석:광주시의원 청와대 비서관 출신이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및 광주광역시 북구 을 지역위원장이다. 전남 순천에서 태어났다. 순천고, 조선대 법학과, 전남대 대학원 정치학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광주광역시청 경제부시장을 지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광주광역시 북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국민의당 최경환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이후 더불어민주당에서 광주광역시당 위원장, 최고위원을 지냈다. 21대 총선에서 출마해 지난 총선 때 패했던 최경환 후보를 상대로 무려 92,948표차라는 21대 총선 최다 표차로 설욕에 성공하고 국회입성에 성공했다. 득표수도 108,229표로 역시 21대 총선 최다 득표 당선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