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서해뱃길 관광 활성화, ’26년 서울항 개항 목표
오세훈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주요사업인 서해뱃길 사업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서울시가 ’26년 상반기 개항 예정인 서울항 조성에 앞서 한강~경인아라뱃길 운항에 필요한 기반시설 확충 및 선박 운항을 활성화하고자 여의도한강공원 내 신규 선착장 조성에 나섰다. 신규 선착장의 위치는 마포대교 남단과 서울항 예정지 사이 공간으로, 다양한 규격의 선박을 동시에 정박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 가능한 많은 선박이 활발히 왕래하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선착장의 규모는 연장 102m× 폭 32(45)m로, 1천톤급 이하 선박 3척을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구조이다.
선착장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승하선할 수 있도록승선대(폭 6m)를 넓게 설계하였으며,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대합실, 휴게공간 등 편의시설을 함께 조성한다. 여의도 선착장 완공과 동시에 서울시는 민간선사와 협력해 한강~경인아라뱃길의 정기 운항 노선(연간 150회, 1일 1회 기준)을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운항 기본노선은 여의도 선착장~아라김포여객터미널~아라인천여객터미널이며, 향후 민간선사 및 인근 지자체와 협력하여 서해도서 등 운항 노선을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는 작년 10~12월 1천톤급 선박을 운영하는 민간선사와 협력하여 한강~경인아라뱃길 운항 노선에 대하여 여의도 부근에서 회항하는 코스로 총 15회의 시범 운항(총 승객 3,838명)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여의도 선착장이 조성되면 ’24년부터는 한강 내 1천톤급 여객선 등의 정박이 가능하여 서울시민과 서울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은 수상과 육상경로의 연계관광이 가능하게 된다. ’26년 상반기 서울항이 조성되면, 서해에서 출발한 5천톤급 크루즈가 한강에 정박하여 서울 명소방문 등 기항지 관광을 할 수 있으며, 한강에서 출발하여 군산항, 목포항 등을 거쳐 제주항까지 크루즈 관광 등도 가능하게 되어 한강을 찾는 보다 많은 관광객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26년 국내항 조성 완료에 이어 ’28년까지 CIQ(세관, 출입국, 검역) 도입 등 국제항 조성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오세훈 시장은 “외국인들은 인구 천만의 큰 도시 한가운데 강폭이 한 1km 정도에 이르는 엄청난 수량을 가진 한강에 감탄한다"며, "해외관광객 3천만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이번 여의도 선착장 조성을 시작으로, 한강~경인아라뱃길의 정기운항, 서울항 개항 등의 계획을 구체화 나감과 동시에 환경단체들과도 꾸준히 대화를 통해 보완책을 마련해 한강의 자연성 역시 최대한 보존하는 형태로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