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세종병원 오미영 센터장, 신경과학회 상 수상
부천세종병원 오미영 센터장, 신경과학회 상 수상
  • 이경현 기자
  • 승인 2023.1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뇌경색 실시간 예측... 발생률 줄여
부천 세종병원.

 부천세종병원은 오미영 뇌혈관센터장(신경과)이 최근 열린 대한신경과학회 제42차 추계학술대회에서 ‘2023년 향설 학술 연구비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오 센터장은 ‘수술 전 변수 및 수술 중 혈역학적 데이터를 이용한 인공지능(AI) 딥러닝 기반 주술기 뇌경색 실시간 예측 모델’을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술기 뇌경색은 수술 중과 후에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을 의미한다. 주술기 뇌경색은 수술 후 환자들의 예후와 사망에 중요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수술 중·후에 걸쳐 있는 특성 탓에 진단과 치료가 어려워 통상 예후가 좋지 않다. 오 센터장은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하고자 세종병원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딥러닝 기반 주술기 뇌경색 예측 모델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부천세종병원 오미영 뇌혈관센터장은 “AI 예측 모델로 주술기 뇌경색 고위험 환자군을 선별하고, 실시간·집중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며 “주술기 뇌경색 발생률을 줄여 수술 후 환자 예후와 사망률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설 학술상은 대한신경과학회 설립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향설 서석조 박사의 업적을 기리고자 제정됐다. 학술적 가치와 공헌도가 높은 연구를 발표하거나 연구하고자 하는 의학자에게 심사 후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