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광장 지하에서 백남준을 만나보자
광화문 광장 지하에서 백남준을 만나보자
  • 최용희 기자
  • 승인 2023.11.2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까지 미디어아트 특별전
백남준 아트 특별전 포스터.

서울시는 이달 24일부터 내년 3월 말까지 광화문광장 해치마당(세종문화회관 앞) 입구 길이 53m 미디어월(영상창)에서 비디오 아트 선구남준을 오마주(hommage)한 미디어아트 특별전 <Ai to Art(에이아이 투 아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백남준 오마주 전() <Ai to Art>에는 국내외 작가 4명이 참여해 독특하고 개성있는 미디어아트 작품 총 4편을 선보인다. 전시 시간은 매일 오전 8~22시며, 관람료는 무료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 4점은 유네스코 디자인 창의도시 서울시와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광역시의 미디어아트 컨트롤타워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이 지난 8월 공동으로 개최한 국제 미디어파사드 공모전 백남준: Post-Fluxus Sense’에서 선정된 작품들이다 공모전 출품작품은 총 31편이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외부 3, 내부 2)이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전시작품을 선정했다. 이번 전시는 해치마당 미디어월과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외벽 미디어파사드에서 동시에 전시된다.
 한편, 해치마당 미디어월에서는 현재 <중섭, 한국인이 사랑한 화가> 전시회가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달 1일부터는 시민 손글씨·캘리그라피 공모전<Ai to Love(에이아이 투 러브)>도 함께 상영될 예정이다<중섭, 한국인이 사랑한 화가>는 이중섭 작가 작품 27점을 미디어아트로 재구성한 것. 세종문화회관 벽면 미디어갤러리 아뜰리에 광화와 동일한 작품을 표출하며 전시 플랫폼 간 연계성을 높였다.  <Ai to Love>는 크리스마스연말새해 관련된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시민 손글씨 및 캘리그라피 공모작을 선보이는 전시다. 미디어 아티스트가 인공지능(AI) 창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미디어아트로 재구성하고, 캐럴 등 사운드를 더해 시즌 볼거리를 제공한.

 

전시 기간 중 미디어월에서 송출되는 큐알(QR)코드 또는 광화문광장 누리집(https://gwanghwamun.seoul.go.kr)을 통해 설문에 참여한 관람객에 대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유네스코 디자인 창의도시 서울의 감각과 매력을 알릴 수 있는 이번 미디어아트 전시는 광화문광장을 방문하는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좋은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라며 겨울을 맞아 광화문광장에서 진행하는 각종 겨울 행사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