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벙이 둘리 까치 등 만화 대표 캐릭터 열전 출간
꺼벙이 둘리 까치 등 만화 대표 캐릭터 열전 출간
  • 최용희 기자
  • 승인 2024.01.0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0년대 신문만화부터 2020년대 웹툰까지 그 시대를 이끈 캐릭터들
한국 만화 캐릭터 열전 표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이 만화규장각 지식총서 시리즈의 30번째 단행본인 <한국 만화 캐릭터 열전>을 12월 20일 출간했다.
<한국 만화 캐릭터 열전>에서는 1900년대 한국 만화의 시작으로 알린 신문만화부터 2020년대 트랜스미디어 시대에 최적화된 웹툰에 이르기까지, 한국 만화사에 등장한 주목할 만한 캐릭터와, 그 캐릭터들의 특징과 의미를 분석했다.
 
현재 평단에서 주목받고 있는 만화평론가 한유희, 오혁진, 김희경, 강정화, 이용건이 각 시대별로 시대의 아픔과 함께한 캐릭터, 명랑 담론 그리고 명랑만화의 캐릭터, 시대의 반항아로 자아를 찾았던 캐릭터, 웹툰시대를 이끈 캐릭터의 대중성과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한국인이 사랑하는 만화 캐릭터를 시대적으로 조명해서 인기를 얻은 요인과 특성으로 한국 만화사를 짚어보는 책”이라고 말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만화규장각 지식총서』는 ‘만화규장각’을 중심으로 매년 만화문화에 관한 심층적인 지식과 정보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만화문화 전문 도서 시리즈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출간을 통해 만화 독자들에게 웹툰, 만화책 등 만화 작품과는 다른 만화의 심도 있는 지적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만화규장각 지식총서』 는 12월 20일부터 전국 대형 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가능하, 기타 세부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032-310-3055)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